2008 German Greece Travel


여행기 목차 보러가기

이번 여행에서 제일 해보고 싶었던 것이 비행기의 비행 경로를 GPS로 기록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륙/착륙 시에는 전자제품을 끄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기록하지 못했지만, 비행 도중에는 잠깐씩 기록해 보았습니다. 창가 자리에서는 GPS 신호가 잘 잡히더라구요. 하지만, GPS 단말기를 의자 밑으로 내려보면 신호가 거의 끊어집니다.

앞 좌석 컵 홀더에 단말기를 걸어 놓는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on EOS 20D | 35mm

두바이 국제 공항에서 출발하기 직전에 찍어본 좌표입니다.

GPS
   GPS Latitude Reference    North latitude
   GPS Latitude              25?15' 2.1672"
   GPS Longitude Reference   East longitude
   GPS Longitude             55?21' 33.7068"
   GPS Altitude Reference    Sea level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 좌표가 들어간 사진을 kml 로 만들어서 구글 어스에서 보면, 위와 같이 지도에 사진 찍은 위치가 표시됩니다. 구글에서 나온 GPicSync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EXIF에 GPS 위치 정보를 넣었는데, 이 프로그램이 kml 파일도 같이 만들어주더군요. 참 좋은 세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on EOS 20D | 35mm

신호가 꽤 잘 잡히지요? 대략 오차가 7m 정도 나오네요. 공항 근처에는 높은 빌딩이 없어서 신호 간섭이 적은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on EOS 20D | 35mm

페르시아만 (혹은 아라비아만) 을 지나가는 도중입니다. ^^ 잠깐 검색을 해 보니, 이란에서는 페르시아만이라고 부르고, 아랍 국가들에서는 아라비아만이라 부른다는군요~.. 여기도 이란과 아랍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는 곳인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on EOS 20D | 35mm

비행 도중 하늘 사진도 한번 찍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눈치가 좀 보여서, 창 밖 사진을 많이 찍지 못했어요. 다음에는 좀 많이 찍어보고 싶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곳의 하늘 사진이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부터 프랑크푸르트까지 경로입니다. 이라크 영공은 통과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비록 비행기로 지나간 것이지만,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터키,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을 거쳐갔네요~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독일 | 프랑크푸르트_암_마인
도움말 Daum 지도